대외활동

대외활동
이전 목록 다음

[지역자산관리조직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소개

작성자 : 관리자 (211.227.108.***)

조회 : 158 / 등록일 : 20-02-10 14:55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이라는 고상한 영어식 표현은 도시공간에서 주거 및 상가 세입자가 쫓겨나는 실상을 전달하는 데 한계가 큽니다. 부정적인 의미의 젠트리피케이션은 60년대 이후 재개발, 재건축 과정에서 무수히 쫓겨났던 주거 세입자들로부터, 현재에도 홍대거리 등에서 임대료 상승으로 인해 나갈 수밖에 없는 상가 세입자까지, 심지어 주택가격은 물론 전월세 상승으로 수도권 외곽으로 밀려날 수밖에 없는 가정들까지, 젠트리피케이션은 어느덧 거시적, 미시적 차원에서 우리 일상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다행히도 박원순 시정부는 2015년 11월 23일에 “젠트리피케이션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나름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도들 중에 ‘지역별 지역자산관리회사를 민관 합자 방식으로 설립‘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를 구체화하려는 시도가 이번 저희 연구소가 추진하게 된 “지역자산관리조직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연구”입니다. 

 

3개월의 짧은 기간(2016.9.20.-12.19)동안 진행될 본 연구는 ▲지역자산관리조직 국내·외 사례 조사 및 고찰, ▲지역자산관리조직 설립 및 운영 지침의 제시, ▲서울시 적용 가능성 검토 등의 내용을 담게 됩니다. 

 

연구가 잘 진행되어, 실제로 내년에 실험적인 추진을 하게 된다면 어떤 변화들이 발생할까요? 바라기는 상가 세입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인 재산권을 부여하여 맘 편히 장사할 수 있게 되고, 지역 커뮤니티 단위 자산의 보유 및 이용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며, 고질적인 권리금 문제도 해결 기미를 찾게 되면 좋겠습니다. 열심히 연구하겠습니다!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