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자유 칼럼&서평

토지+자유
칼럼 & 서평
이전 목록 다음

[토지+자유 서평 2호] 『한국 자본주의』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집단지성의 필요성

작성자 : 토지+자유연구소 (220.121.145.***)

조회 : 2,380 / 등록일 : 20-02-02 18:46

 

 

『한국 자본주의』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집단지성의 필요성

―《장하성. 2014. 『한국 자본주의』. 헤이북스》 서평―

 

 

< 요 약 >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려는 바는 다음과 같다: 자본주의의 대안은 당분간 없으니 자본주의를 고쳐 쓸 수밖에 없다는 것, 한국의 자본주의가 지나온 길과 현재의 모습은 다른 나라와 차이점이 많으니, 즉 한국 자본주의의 특수성이 있으니 이 특수한 문제들을 서구에서 건너온 이론 가지고 설명하면 안 된다는 것, 따라서 해법도 당연히 이것에 따라야 한다는 것, 그리고 자본주의 고쳐 쓰기의 핵심 방향은 가계소득 증대와 시장규칙 바로세우기라는 것 등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토지에 짓눌려있고, 노동은 자본에 열세인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노동 내부의 불평등도 심각하며, 복지는 너무나 취약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재벌과 대기업의 반칙은 여전하다. 그러므로 우선적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현실의 중요한 문제들을 하나의 전체적 문맥 속에서, 즉 총체성 속에서 배치하고 파악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이다. 이런 이론적 틀이 있어야 체계적인 처방전을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려면 각자의 생각을 잠시 내려놓고 상대방의 강조점에 경청할 필요가 있다. 바야흐로 지금은, 2017년 대선을 ‘획기적 사건’으로 만들기 위한 집단지성의 힘이 절실히 요청되는 때이다. 나는 대한민국의 개혁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한국 자본주의』를 읽고 토론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자고 제안하고 싶다.


발행일 : 2015년 8월 25일
남 기 업 / 토지+자유연구소 소장

 
전문보기 : [토지+자유 서평 2호] 『한국 자본주의』의 장점과 한계,  그리고 집단지성의 필요성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