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행사

연구소행사
이전 목록 다음

['책읽기 with 치킨' 시즌3-1] 5주차 – ‘책읽기 with 치킨’의 다음 시즌을 고대하며 (오영아 참석자)

작성자 : 관리자 (211.227.108.***)

조회 : 239 / 등록일 : 20-02-10 16:29

우리의 5번째 모임은 치킨과 탕수육, 그리고 짜장면으로 시작되었다. 처음 센터에 도착했을 때는 탁자에 치킨만 놓여있었는데 잠시 후 탕수육이 도착했고, 치킨은 탕수육에게 곧 밀리고 말았다. 이 때문에 ‘책읽기 with 치킨’ 대신 ‘책읽기 with 짜장’은 어떠냐는 의견이 나왔지만 특별히 결정된 사항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

 

벌써 마지막 모임.

 

모임을 주최하는 ‘토지+자유연구소’도 잘 모르고, 모임에 아는 사람 한 명 없는데 겁 없이 신청하게 된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 정말 홍보포스터 안의 잘 생긴 치킨 때문이었을까. 

 

어느날 <21세기 자본>이란 책이 주류 경제학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는 기사를 보며 피케티에게 호감을 가졌다. 주류가 싫어하는거라면 그게 맞는거라는 생각이 언젠가부터 선택의 기준이 된 것 같기도 하다. 아무튼 그렇다면 한번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었고, 이걸 공부하는 사람들은 분명 생각이 통하고 마음이 통할 사람들이겠지라는 기대가 있었던 것 같다. 오랜만에 재발견한 나의 내향성과 경제학에 대한 무지함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나를 말 없는 사람으로 있게 했지만 속으로는 많이 말하고 바쁘게 듣고 배울 수 있었다.  

 

이번 모임에서는 4부에 대한 두 분의 발제와 남기업 소장님의 '한국 사회와 피케티, 그리고 더 나은 대안'을 들을 수 있었다. 나에게는 여전히 어려운 <21세기 자본>이지만 책의 처음부터 줄곧 이야기한 바를 마지막까지 강조한 피케티와 발제해주신 분들의 도움으로 핵심적인 사항은 머리에 남은 것 같다.  

 

"21세기는 이대로 가면 불평등이 강화될 것이고(이 부분은 정말 방대하고 성실한 통계자료로 확실히 각인된 것 같다), 이를 방지하기위한 대안으로 누진적 소득세와 글로벌 자본세의 실행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우리는 질문과 토론을 통해 결국 '이 책을 통해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었다. 피케티는 '경제과학'이 아닌 '정치경제학'을 얘기했고, 그의 핵심주장은 정치적 합의없이는 불가능한 것들이다. 지금 한국 사회의 현실, 정치, 이런 단어를 떠올리기만 해도 일단 한숨부터 나오는 지라 자꾸만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한탄과 절망이 나왔다. 

 

모기업 임원소득의 실제 예, 그리고 이날 이루어진 쌍용자동차 노동자들에 대한 대법원의 판결에 대한 참담함. 쉴틈없이 믿고 싶지 않은 일들이 일어나는 이 나라에서 글로벌 자본세에 대한 이야기는 피케티가 스스로 유토피아적이라고 표현한 것보다 더 많이 허망하게 다가 올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한 분이 말씀하신 대로, 지난 대선때부터 세월호를 거쳐 쌍용자동차 대법원 판결까지 '내 주변 사람들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결과는 왜 늘 이렇게 되는가.' 나랑 의견이 다른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기에는 .. '사람이라면, 그럴 수 없다는 생각'으로 분노만 치솟는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마음을 나눌 때에 둘러앉은 탁자를 따라 뜨거운 불덩이가 지나가는 것처럼 모두가 함께 아파하고 있음을 느꼈다. 지금의 나눔으로 당장 손에 잡히는 희망이 생기거나 무거운 무력감을 단번에 떨칠 수는 없지만, 소중한 변화의 한걸음과 기대가 우리들의 존재함에서 나오지 않을까 싶었다. 

 

한달 정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한분 한분의 열정과 진심이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그래서 많이 배웠고, 많이 감사했다. 책을 읽어야하는 부담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장 다음주 목요일에 또 모였으면 하는 마음이 드는 것은 그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또 '책읽기 with 치킨'의 기회가 있다면, 꼭 참석해서 말이 많은 사람으로 있고싶다 ^_^ 

 

d9fa6bbd74e57b7ccaeba78880ecc056_1581319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