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이야기

연구소이야기
이전 목록 다음

[9월 토지+자유 이야기] 상생도시를 욕망하라!

작성자 : 관리자 (211.227.108.***)

조회 : 1,197 / 등록일 : 20-02-09 16:43

멈출 것 같지 않던 더위가 꺾이고 어느덧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부는 추석이 다가왔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한 결실들이 논과 밭, 추석 상에서 보이기 시작합니다. 토지+자유연구소도 한 해 동안 진행한 연구의 결실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생도시 – 토지가치 공유와 도시재생』 출간 

 

토지+자유연구소 조성찬 센터장의 책, 『상생도시』가 출간되었습니다. 조성찬 센터장이 지난 수 년간 진행한 도시재생 관련 연구(하우스푸어, 뉴타운, 용산참사, 전통시장 안정화 등)가 축적된 역작입니다. 저자 서문으로 책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상생의 길은 없는 것일까? 상생의 길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겠지만 이웃의 고통스런 모습을 보며, 어떻게든 그 가능성을 찾아보자는 맘으로 필자는 이 책을 집필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재개발·재건축·뉴타운 출구전략에서 가장 시급히 요청되는 대안적인 개발방식에 초점을 맞추어 그 가능성을 찾아가는 정책 탐험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정책 탐험 과정에서 필자는 상생 가능한 대안적인 도시재생 사업 모델은 토지정의에 기초해야 한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할 것이다’

 

대안적인 도시재생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은 『상생도시』에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등화가친의 계절, 『상생도시』를 욕망해보시면 어떨까요?^^

 

백두에서 한라까지

 

백두에서 한라까지 조성찬 통일북한센터장의 연구 보폭이 넓습니다. 한반도현안톺아보기에서는 전경련이 최근 발표한 ‘남북경제교류 신5대 원칙’에 대한 의미와 우려점을 잘 정리했습니다(보고서 보기). 그리고 지난 3월 대법원 판결에 의해 중단된 제주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 중 하나인 예래휴양형주거단지 개발사업에 대해 중단 원인을 검토하고 출구전략을 모색한 보고서(보고서 보기)를 발간하였습니다. 백두에서 한라까지 종횡무진하는 조성찬 센터장의 연구 보폭이 곧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까지 넓혀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조성찬 센터장에게 많은 격려와지지 부탁드립니다. 

 

공정국가 2.0을 위한 릴레이 서평

 

남기업 소장은 공정국가 2.0 집필을 위해 한국의 저명한 학자들이 한국사회에 제출한 대안들을 비평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상봉 교수의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꾸리에, 2012)에 이어 9월에는 장하성 교수의 『한국 자본주의』(서평 보기)와 이병천 교수의 『한국 자본주의 모델』(서평 보기) 서평을 마무리했습니다. 

 

공정국가 2.0을 위한 릴레이 서평을 쭉 읽어가시다 보면 특권이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한국사회의 현황과 모순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의 저명한 학자들이 한국사회에 제시한 주요 경제체제 대안들을 섭렵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명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가을이 익어가는 10월에 또 소식 전하겠습니다.  

 

이성영 토지+자유연구소 연구원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