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이야기

연구소이야기
이전 목록 다음

[2016년 토지+자유 봄 이야기] 2016년 연구소의 변화 및 연구·활동 계획

작성자 : 관리자 (211.227.108.***)

조회 : 203 / 등록일 : 20-02-09 16:45

토지+자유연구소 후원자님 안녕하세요.  
 
2016년은 연구소의 조직 체계에 중요한 변화가 시작된 해입니다.

 

연구소, 모(母) 단체인 하나누리와 실질적인 통합

 

가장 중요한 것으로, 그동안 형식상의 모(母) 단체였던 하나누리와 실질적인 통합을 했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생긴 변화는 먼저 연구소의 이사회 조직 및 예결산이 하나누리로 통합되었습니다. 그리고 남기업 소장은 하나누리의 전반적인 사업과 재정을 관리하게 되었으며, 조성찬 박사는 북한 사업을 총괄하게 되었습니다. 통합의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최근 북한 상황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하나누리는 사업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돌파구를 찾아야 할 상황.
둘째, 두 기관이 방향성이 같음에도 불구하고 북한 사업(하나누리)과 북한 연구(연구소)가 분리되면서, 두 기관이 축적하고 있는 자원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했음.
셋째, 연구소의 재정이 하나누리와 분리되어 있어 하나누리 감사 및 통일부 지적을 받았음.
 
통합으로 인해 새로운 업무에 대한 부담이 생겼지만, 이를 계기로 연구소는 새로운 ‘현장’이 생겼습니다. 통일국가 모델 및 북한연구를 위한 ‘현장’입니다. 또 하나 효과는 통합으로 인해 연구소의 재정 구조가 조금 더 안정을 찾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추후에 하나누리 전체 재정구조 속에서 추가적인 연구 인력을 채용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2016년 연구 및 활동계획
 
□ 남기업 소장 연구 및 활동계획 소개
 
o 하나누리 전체 사역 총괄
하나누리 안에는 토지+자유연구소, 갈등전환센터, 북한지원사업, 해외지원사업 이렇게 4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저는 4가지 영역을 총괄ㆍ조율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o 『공정국가 2.0』 집필 및 기본소득 연구
2010년 10월에 출간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모델로 제시한 ‘공정국가’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올해 안에 ‘공정국가2.0’을 한국 사회에 제출하려고 합니다. 토지문제와 기업문제, 노동문제 나아가서 통일 북한까지 아우를 수 있는, 그러면서도 자본주의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모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토지정의에 입각한 한국형 기본소득 모델을 연구하려고 합니다.
 
o 성공적인 아파트 회장 역할
제가 사는 아파트에서 입주자대표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을 시작한 까닭은 생활의 작은 단위에서 제대로 된 변화가 이뤄지고 이런 게 누적되어야 사회 전체의 변화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바람에서였습니다. 쉽지 않지만,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 조성찬 박사 연구 및 활동계획 소개
 
o 하나누리의 북한사업 총괄

2016년 들어서 가장 큰 변화는 하나누리 북한사업을 총괄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하나누리가 특히 나진선봉 지구의 농장을 임대해서 북한 농민들을 고용하여 생산량의 일부는 토지사용료로, 나머지 일부도 지역에 재투자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사업을 확대하여 자립마을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성찬 박사는 이러한 사업에 구체적으로 참여하여, 북한 농지개혁 실험을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연구의 토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o 학점은행제 추진 계획
연구소는 학점을 줄 수 있는 평생학습기관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그 타당성을 확인하고 있는 단계이며, 단계적인 실험을 거쳐 타당성이 확인되면 1년이나 2년 후에 개설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을 만들게 되면 토지정의의 정신에 기초한 과목들을 개설하여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이러한 동력을 운동 및 사업화로 이끌어 낼 수도 있습니다. 사회변화의 핵심 동력을 만들어 내려는 것이 핵심 목표입니다.
 
o 제주연구 계속
 - 2015년 제주연구센터(5명)가 발간한 연구물을 제주대학교 SSK (최현 교수, 사회학과)와 함께 공동 출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제주희년함께(강민창 목사)와 연구소 및 갈등전환센터가 지속적으로 제주의 관련 이슈에 대해 연구 및 소통할 수 있는 포럼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 일을 위해 3월 말에 제주도 답사를 갔다 오려고 합니다.
 
o 한국 도시 관련 연구 및 활동들
 - 서울시가 추진하는 ‘서울역7017프로젝트’(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에 시민사회단체의 하나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 서울대학교 동아시아도시연구단 예외공간팀(SSK) 주도로 진행되는 도시정책포럼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6년 1월에 진행된 1회 포럼에서 조성찬 박사는 젠트리피케이션 해결방안과 관련하여 발표를 하였습니다.
 
o 중국 및 북한 연구
 - 서울대학교 동아시아도시연구단 예외공간팀(SSK)에 참여하여 중국 및 북한의 경제특구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물들은 책 및 논문으로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 2015년부터 연구소, 하나누리, 희년함께 및 관련 연구자들과 함께 남북 평화협력을 주제로 하는 ‘평화포럼’을 진행해 왔습니다. 올 해 4월에 이 모임을 재개하려고 합니다.

 

토지+자유연구소 후원자님들, 새봄의 싱그러움 만끽하시고 제주에서 북한까지 한반도 전역의 소식으로 또 찾아뵙겠습니다. 

 

남기업 토지+자유연구소 소장 

목록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SITE MAP

팀뷰어 설치파일 다운받기